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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명 : 장석우 소장

조회수 : 10085  

 제목 : [행복컬럼]안정형의 자녀 : 있는 듯 없는 듯 조용한 모범생
       
 

안정형의 자녀 있는 듯 없는 듯 조용한 모범생

 

안정형은 속도 축에서 느린 편에 속하고 동시에 관계지향적인 성향에 해당된다.

 

안정형은 매사가 신중하고 느린 편이다.  어떤 것을 결정하더라도 매우 신중히 생각한다.

 

결정하는 것에 매우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성격 급한 부모나 선생님 또는 직장 상사의 경우 안정형의 자녀 또는 후배가 답답하게 느껴진다.

 

안정형은 경쟁을 싫어한다.  경쟁상황이 어쩔 수 없이 생기게 되면 자신이 피하거나 양보하려고 한다. 

안정형은 모두가 평화롭게 잘 지내는 것을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갈등상황에
는 본인이 양보해서라도 평화를 유지하려고 한다. 

이런 성격 때문에 손해를 보는 경우가 더러
있다.  그래도 본인은 스스로 할 일을 했다고 생각한다.  갈등은 더 견디기 힘들어 하기 때문이다.

 

배려가 깊고 다른 사람을 따뜻하게 대하기 때문에 정이 많고 다정다감한 유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자기 주장이 거의 없고 리더로 나서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눈에 띄는 일은 거의 없다.

 

오히려 튀는 것보다는 같은 동료들 틈에 끼어 자기 색깔을 내지 않고 따라간다.  자기 주장은 약하지만 전체적인 주장은 강하다. 


소속감이 매우 강하고 모두가 해야 하는 일이라면 자기를 
희생하기도 한다. 

규범도 중요시 여기며 변화되는 것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을 싫어한다.

 

돌발상황에 매우 당황해 하며 갑자기 질문을 던지면 말을 잘 하지 못한다. 

새로운 일보다는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더 몰입하기를 원하다. 


단순한 일이라도 익숙한 일을 좋아한다.

 

반복적인 일도 어떤 유형보다 잘하기 때문에 사무적인 일에 능하다.

 

보수적이고 화려함과 낭비를 싫어하고 옷도 수수한 것을 선호한다. 선생님이 보기에는 매우 모범생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가끔 선생님이 이름을 까먹을 정도로 조용하다. 

 

존재감이 없을 수도 있지만 본인은 그것이 편하다. 

말은 부드러우나 핵심을 피하는 경향이 있다. 

상대방에게 뭔가 요구사항이나 불만사항이 있다면
  말을 뱅글뱅글 돌려서 하기 때문에 오히려 공격 당하기 일쑤다.

주도형의 부모가 뭐야? 똑바로
얘기해!.” 에 바로 주눅이 들어 아니요, 별 말없어요. 다음에요.”라고 말이 쑥 들어간다.

주도형이 
매우 안정형을 답답하게 여기는 부분이 대화부분이다. 

주도형 부모가 강하게 언제까지 할 것을 
강요하면 마지못해 하지만 대부분 확인해 보면 마무리가 안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고민하지 않아도 될 것을 한마디만 물어봐도 해결될 것을 속으로 끙끙 앓다가 주도형 부모가 다그치니깐 그제서야 고민을 말하기도 한다.


 
진작 말 안했어?” 라고 다그치면 닭똥 같은 
눈물이 쏟아진다.  

 

안정형은 농담을 듣기는 좋아하지만 본인이 하면 썰렁해진다.  누군가 안정형을 지목해서 발표를 시키거나 오락을 시킬 때 정말 자신 없어 한다. 

 

일은 확정적이고 분명하게 정해진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먹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어서

 

다른 유형에 비해 몸무게가 많이 나간다.  식사는 반드시 어울려서 먹는다.  혼자 먹는 법이 거의 없다. 


안정형은 숫자에 뛰어나다.  재고를 확인하고 관리하고 돈을 관리하는 것을 잘한다.

 

현실주의자이며 규칙에 민감하기 때문에 순서대로 일하고 룰에 벋어나는 행동을 잘 하지 않는다.

 

주로 안정적인 직장을 선호하고 대기업이나 공무원, 선생님 등을 선호하며 우리나라에 40%를 차지할 정도로 가장 많은 유형이다.


서비스 판매나 의료 상담, 서비스관련 기술자 등의 직업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수학, 국사, 생물 등을 잘 하는 경향이 있고 조용히 방해 받지 않고 혼자

공부하는 편이며 학원보다는 1:1 과외학습이 더 효과적이다.


동영상으로 공부한다면 반복청취가 
가능하기 때문에 어떤 유형보다 가장 효과가 높다. 


가끔 잘 나가는 주도형 부모 밑에 안정형 자녀가 있는 경우가 있다. 

우리아이는 왜 이럴까? 하고 부모님들은 답답해 한다. 

학교에서 괴롭히는 친구가 있더라도 잘 말하지 않는다. 

한 참 지나서야 알게 되는 경우가 있다.   

다그치지 말고 따뜻한 배려가 필요한 유형이다

 

천천히 다가가서 눈을 마주치고 소속감을 일깨워주면서 말하면 잘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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